
한국시사경제 경기취재본부 | 시흥시는 어르신들의 사회참여와 자립을 지원하는 노인 일자리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정리한 안내서인 ‘시흥시 노인 일자리 매거진’ 제작을 완료해 배포하고 있다.
이번 매거진 제작은 노인 일자리 사업에 대한 정보가 수행기관별로 흩어져 있어 어르신이 필요한 정보를 한 번에 파악하기 어렵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추진됐다. 시는 매거진을 통해 노인 일자리 정보를 일원화하고, 정보 접근성과 이해도를 높이는 데 주력했다.
‘시흥시 노인 일자리 매거진’에는 관내 노인 일자리 사업을 수행하는 5개 기관(▲시흥시니어클럽 ▲시흥실버인력뱅크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대한노인회 시흥시지회 ▲시흥희망의료복지 사회적협동조합)의 노인 일자리 사업 정보가 수록됐다. 이를 통해 어르신들은 기관별 특징과 참여할 수 있는 일자리를 한눈에 비교ㆍ확인하며 더 손쉽게 일자리를 찾을 수 있다.
특히 매거진에는 ▲노인 공익활동 ▲노인 역량 활용 ▲공동체 사업단 ▲현장 실습 훈련(어르신 인턴십 취업 지원) ▲사업유형 등이 체계적으로 정리돼 있어, 참여 희망자가 자신의 역량과 희망에 맞는 일자리를 더 쉽게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구성됐다.
매거진은 각 노인 일자리 수행기관과 관내 20개 동의 행정복지센터에 비치해 현장 활용도를 높였다. 아울러, 향후 노인 일자리 상담 및 안내 자료로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시흥시 노인 일자리 매거진’은 노인 일자리 정책을 시민 눈높이에 맞게 정리한 결과물로, 정보 분산으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시는 앞으로도 어르신이 쉽게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는 노인 일자리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