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시사경제 경기북부취재본부 | 동두천시는 동두천시 청소년참여위원회가 11월 1일 고양 YMCA 유스센터에서 열린 ‘청소년이 바라는 지역정책 보고회’ 내 ‘2025년 경기도 청소년참여위원회 우수사례 공모전 시상식’에서 활동사례 부문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장상(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가 주관해 도내 청소년참여위원회의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청소년의 자발적 참여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동두천시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정책 수립과 시행 과정에서 청소년의 의견을 수렴하고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운영되는 기구로, 청소년이 직접 정책 형성에 참여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위원회는 청소년정책의 수립과 집행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청소년의 권익을 증진하고자 하며, 정책 제언, 시장 간담회, 자치기구 교류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청소년 정책 제안 및 지역행사 참여 ▲청소년 관련 축제 봉사와 캠페인 전개 등 폭넓은 참여활동을 통해 지역 내 청소년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고, 자율적 참여 문화를 확산시킨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 관계자는 “동두천시 청소년참여위원회가 단순한 의견 제시를 넘어 실질적인 정책 변화를 이끄는 주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청소년이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동두천시 청소년참여위원회는 2026년 활동에 참여할 청소년위원을 12월 중 모집할 예정이며, 지역사회 정책과 활동에 청소년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