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사경제 노승선 기자 | 서귀포시는 지역주민과 관내 사업장 직원들의 일상 속 걷기 실천과 금연・절주 등 건강생활 확산을 유도하기 위해 제남도서관 1~3층 계단에 ‘건강계단’을 조성했다.
이번 건강계단 조성은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걷기 습관을 형성하고, 금연・절주 등 건강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계단 디딤면에는 ‘계단 오르기로 심장 건강 지키기’‘계단 오르며 담배는 잊고 건강챙기기’등 건강문구 띠지가 부착됐으며, 벽면 그래픽과 엘리베이터 스티커도 함께 설치해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시각적 흥미를 높였다.
계단 오르기 운동은 일반적인 걷기보다 운동 강도가 2배 이상 높아, 별도의 장비나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실천할 수 있는 효율적인 신체활동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바쁜 일상 속에서 운동할 시간이 부족한 주민들에게는 체력 증진과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간편한 건강생활 실천 방법이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도서관은 주민들이 자주 찾는 생활밀착형 공간으로, 건강계단을 통해 걷기 등 건강실천이 생활화 되는 건강문화 확산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건강환경 조성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